상단여백
HOME 시승기 시승기
레그 서포터 품은 4륜 구동 미니밴, 토요타 시에나

토요타의 프리미엄 미니밴 ‘시에나’를 만났습니다. 여행과 레저 등 다양한 용도로 SUV를 찾는 이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지만 미니밴 고유의 활용도와 공간성을 선호하는 수요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럼 북미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토요타의 시에나는 7인승 미니밴으로서 어떠한 매력들을 품고 있을까요?

전체 길이 5,095mm, 휠베이스 3,030mm를 지닌 시에나는 1열부터 3열까지 여유로운 공간성을 자랑합니다. 특히 2열에 자리한 오토만 시트는 레그 서포터를 적용해 2열 탑승자가 편하게 다리를 기댈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오토만 시트는 듀얼 암레스트를 포함, 양손 역시 편하게 둘 수 있습니다.

2열은 물론 3열에도 선쉐이드를 적용해 눈부신 햇볕을 가릴 수도 있습니다. 센터 콘솔은 앞뒤로 슬라이딩되며 수납공간 활용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7명을 꽉 채워 여행을 떠날 수도 있지만 승차정원이 많지 않을 경우 시에나는 3열을 접어 적재공간을 대폭 늘릴 수도 있습니다. 4륜 모델의 경우 3열 시트는 트렁크 바닥으로 자취를 감추게 됩니다. 

1열에 앉아 마주한 실내공간은 올드한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클러스터와 7인치 컬러 터치스크린, 그리고 변속기 레버와 공조 조작 장치들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은 분명 최근 트렌드에 걸맞은 모습은 아닙니다.

하지만 시인성과 조작성은 운전자 친화적입니다. 스티어링 휠과 센터패시아 프레임은 태양광 반사를 줄여주면서도 고급감을 살린 새틴 크롬으로 장식되었습니다. 클러스터는 주행 정보들이 손쉽게 확인되고 기어 레버나 공조, 멀티미디어 조작이 편리하고 직관적입니다. 

외관은 세대교체를 앞두고 있지만 전면 디자인은 대담하고 모던한 느낌을 전달합니다. 엠블럼에서부터 헤드램프까지 이어진 수평라인은 토요타의 패밀리룩인 ‘Keen Look’을 충실히 계승하고 있습니다. 하단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 디자인도 수평으로 넓게 이어지며 안정된 존재감을 선사합니다.

측면의 캐릭터라인은 전면 범퍼부터 시작돼 후면까지 연결돼 볼륨감을 더합니다. 하단 로커 몰딩과 숄더부 캐릭터라인, 10스포크 18인치 알로이 휠은 토요타 특유의 역동감 넘치는 디자인을 미니밴, 시에나에 자연스레 덧입히고 있습니다. 

후면 디자인은 에어로 다이나믹 디자인의 대형 루프 스포일러가 안정적인 주행을 지원합니다. 측면과 마찬가지로 후면 우측 하단에도 AWD 배지를 장착, 사륜구동 방식의 미니밴임을 드러냅니다. 

최고출력 301마력, 최대토크 36.4kg.m을 발휘하는 시에나의 V6 자연흡기 3.5리터 엔진은 5m가 넘는 거구의 시에나를 강력하게 밀어붙입니다. 포트 내 간접분사와 실린더 내 직접분사를 병행하는 D-4S 연료 분사 시스템을 적용해 폭넓은 주행 상황에서 높은 성능과 연료 효율을 나타냅니다.

여기에 조합된 8단 자동변속기는 기어비의 범위를 확대한 근접 기어비 적용으로 부드러운 출발 가속과 저속 정숙성, 중속에서의 역동적인 드라이빙 성능과 고속 크루징에서는 높은 효율성을 지녔습니다. 

특히 시에나 4륜 구동 모델은 주행 상황에 따라 후륜에 필요 토크를 배분하는 액티브 토크 컨트롤 4륜 구동 시스템을 탑재, 겨울이나 빗길 등의 상황에서 보다 안전한 주행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코너를 돌아나가는 구간에서도 언더스티어 발생 시에는 뒷바퀴 토크를 높이고, 오버스티어 상황에서는 뒷바퀴 토크를 낮추며 코너링 안정성을 높여주게 됩니다.

레이더 센서와 카메라 기반으로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는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 전방의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운전자를 지원하는 긴급제동 보조시스템, 카메라를 통해 차선을 인식하는 차선 이탈 경고, 전방 차량의 라이트를 감지해 상향등을 스스로 점멸하는 오토매틱 하이빔 등으로 이뤄진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역시 시에나에 탑재되었습니다.

여기에 사각지대 감지 장치와 후측방 경고 시스템, 전후방 주차센서 등 기본적이지만 꼭 필요한 능동 운전자 보조 기능들도 안전한 주행을 지원하는 요소입니다.

패밀리카, 또는 다양한 레저 혹은 비즈니스 목적으로 미니밴의 수요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토요타의 프리미엄 미니밴 시에나가 글로벌 시장에서 얻은 명성과 인기에 걸맞게 국내 고객들의 마음 역시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  탄탄한 기본기와 성능, 그리고 만족감 높은 오토만 시트로 무장한 토요타 시에나가 국내 미니밴 경쟁에서의 어떠한 성과를 기록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정원준  wonjun9500@gmail.com

<저작권자 © 모터피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원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