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NEWS 최신뉴스
보스턴 다이내믹스, 미디어 간담회를 통해 나타낸 현대자동차그룹과의 청사진

현대자동차룹과 파트너십을 맺은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미디어 간담회를 진행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간담회에는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CEO 로버트 플레이터(Robert Playter)와 최고기술책임자 아론 손더스(Aaron Sounders)이 함께 했다. 간담회는 간략한 프레젠테이션을 시작으로 스팟의 라이브 시연, 그리고 질의 응답순으로 이뤄졌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1992년, 마크 레이버트(Marc Raibert)에 의해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에서 설립됐다. 초창기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다리가 달린 보행 이동식 로봇 분야의 연구개발에 주력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구글, 소프트뱅크에 이어 현재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인수되었다. 이러한 과정은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연구 조직에서 기업으로 바뀌며 최첨단 로봇 기술을 상용화하는 차원에서 도움을 주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미션은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특별한 로봇을 상상하고 창조하는 것이다. 그 임무는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사업과 문화를 이끄는 원동력이다. 미래에는 로봇이 우리의 삶에 완벽하게 녹아들어 인간의 잠재력 확장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설명한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에는 세 가지 주요 로봇 플랫폼이 있다. 

첫 번째는 산업환경을 위한 동적 감지 플랫폼 역할을 하는 민첩한 모바일 로봇 스팟(Spot)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최초로 선보인 상용 로봇 스팟은 2020년 여름에 출시되었다. 사람이 가는 모든 곳에 갈수 있을 정도의 능력을 갖춘 스팟은 데이터 수집과 분석의 안정성, 정확도, 신뢰성을 강화하며 화학공장, 원자력 시설 등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위험 구역을 점검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산업 환경에서 활용된다.  

두 번째는 물류 환경에서 박스를 옮길 수 있는 로봇, 스트레치(Stretch)이다. 창고 자동화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스트레치는 사람들이 더 적은 힘을 들일 수 있는 파워툴로써 도움이 될 것이다. 매년 5,000억 개 이상의 상자가 사람들에 의해 수동으로 이동되는데, 이런 작업은 끊임없는 반복과 과중한 부하로 인해 창고 업무 중 가장 부상이 빈번히 발생하는 일이다. 점차 물류 산업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는 시대에서 스트레치가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자신한다. 현재 스트레치는 몇몇 주요 고객들과 함께 시범 프로젝트 초기 단계이며 내년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미래형 이족 보행 로봇 아틀라스(Atlas)이다. 인상적인 점은 역동성이다. 1.5 미터 높이에 89kg 무게인 아틀라스는 28개의 유압관절을 지녔다. 또한 아틀라스는 실시간 인식 및 모델 예측 제어 기능을 사용하여 주변을 해석 후 그에 따라 동작을 조정한다. 이를 통해 아틀라스는 걷고, 뛰고, 점프하고, 춤추고 심지어 파쿠르 동작을 수행하기도 한다. 아틀라스는 아직 제품화 계획은 없는 연구용 로봇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연구에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CEO 로버트 플레이터는 간담회를 통해 현대자동차그룹 합류에 대한 기쁨을 표현했다. 그리고 아직 통합과정에서 초기 단계이지만 잠재적인 협력 분야를 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조 및 공급망 운영에 대한 현대자동차그룹의 전문성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사업 전반에 걸친 성장과 규모 확장 과정에서 큰 장점이 될 것이며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 영역에 대한 적용, 그리고 최신 기술에 대한 공동 연구도 함께 진행하고 있음을 밝혔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최고기술책임자 아론 손더스는 기술 측면에서 현대자동차그룹과 협력하여 향후 제품 로드맵을 수립하고, 어떤 새로운 역량과 기능이 미래 로봇 플랫폼에서 가장 큰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 함께 모색할 계획이라 설명했다. 스팟을 현장에 배치하기 위한 현대자동차그룹과의 협력도 언급됐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현대자동차그룹의 첫 번째 협업 분야는 현대자동차그룹 스마트 팩토리 팀과의 협력이다. 스팟을 생산시설에 대한 이동식 점검 및 경계 보안 솔루션으로 활용할 가능성도 함께 타진 중이다.

정원준  wonjun9500@gmail.com

<저작권자 © 모터피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원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